차에 대한 올바른 생각과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다
쌍계명차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전략 수립
대표 브랜드 네임, 스토리 및 슬로건 개발
대표 브랜드 Visual Identity 수립
- scope
- Brand Identity
Brand Name
Brand Story&Slogan
Brand Design
Package Design
Store Identity
Driving Idea
차에 대한 올바른 생각과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다
쌍계명차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전략 수립
대표 브랜드 네임, 스토리 및 슬로건 개발
대표 브랜드 Visual Identity 수립
1975년 설립된 쌍계명차는 김동곤 명인이 만든 국내를 대표하는 차 브랜드입니다. 쌍계명차는 기존의 고객층과 전통적인 이미지를 넘어 급변하는 시장상황과 가속되는 경쟁환경에서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강력한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본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역동적인 시장 환경과 소비자 니즈 다양화에 대응하고 차별적인 인식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기업차원에서 재정의하는 작업과 고객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차문화의 대중화에 기여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만들어나갈 신규 대표 브랜드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무엇보다 쌍계명차의 고객들은 ‘차가 맛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그 이유는 지리산이 키운 재료를 절기에 맞춰 수확하고 원물 그 자체로서의 맛과향을 전달할 수 있도록 지극한 시간과 정성을 들여 ‘본연의 맛’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쌍계명차의 맛은 지리산이 주는 강력한 실체와 단단히 연결되어있기에 가능한것이라고 판단했고 ‘지리산의 다행’ 이라는 브랜드 에센스를 도출했습니다. 쌍계명차만의 전문성과 정통성, 프리미엄한 가치를 ‘지리산’이라는 실체와 연결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객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차문화의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한 브랜드로서의 ‘쌍계’는 보다 미니멀하고 세련된 이미지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기존에 다양하게 플레이 되었던 패키지 디자인을 시스템화함으로써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패키지 자체를 하나의 캔버스로 활용가능하도록 구성함으로써 브랜드에 시각적인 활력을 부여합니다. 공간에서는 주변의 디자인 요소를 덜어냄으로써 쌍계의 ‘본연의 가치’를 담고있는 패키지가 공간의 이미지를 규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